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낮추는방법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보통 우리가 안좋게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가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 입니다. 이 영양소는 지질의 한 종류로서 우리의 세포를 살아가고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이 과하게 되면 우리의 혈관을 막아 혈관의 질환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것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고지혈증, 동맥경화, 뇌졸증,심근경색증까지 많은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액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액속에 있는 지방성 물질이 혈관에 붙어 쌓이게되고 혈관을 좁게 만들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이것을 방치하게 되면 심장의 혈관이 막히면 심장마비가 오게 되고 뇌 혈관이 막히게되면 뇌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중성지방?

    저밀도지단백질은 동맥경화를 유발하게 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입니다. 저밀도지단백질은 간에서 콜레스테롤을 간에서 합성하여 세포나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밀도지단백질은 동맥경화를 지연시켜주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밀도지단백질은 세포나 조직에 사용되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다시 간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며 다시 운반된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분해되어 담즙으로 분비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총 콜레스테롤은 저밀도지단백질(LDL), 고밀도지단백질(HDL), 중성지방의 수치의 합을 말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이유는 가족력과 같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무엇보다 옳지못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총 콜레스테롤은 중성지방의 수치를 포함하고 있는데, 중성지방을 낮추게 되면 자연스럽게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아지게 됩니다.

     

    섬유소가 높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섬유와 결합하게 되면은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배설되게 되어서 혈중지질 농도를 감소시켜줍니다.

    섬유소가 높은 음식은 포만감이 높아서 식사량을 줄일수 있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을 함으로써 에너지를 발산하게 되고 체중을 줄여야 합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므로써 혈중지질 농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주 5회 이상 유산소운동을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화지방산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포화지방산이라는 것은 우리 주변에서 기름지고 맛있는 것, 그리고 염분이 높은 음식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포함된 음식을 먹으면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서 적정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도움되는 음식

    양파

     

    풍부한 식이섬유로 혈액안의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우리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빨간양파의 안토시아닌과 퀘르세틴의 성분이 주로 인체의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항염작용은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낮춰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늘

    마늘은 마늘이 손상될때 만들어지는 알리신이 웬만한 곰팡이들은 다 사라지게 만들만큼 강력한 살균효과와 방부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알리산은 체내에 비타민B6와 만나서 포도당을 사용하는데 그로 인한 혈액이 순환이 되어서 각종 혈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고지혈증에좋은음식알아보기

     

    미역

    미역은 혈액의 노폐물과 불순물을 밖으로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로 만들 수 있습니다. 혈액을 맑게 해주어 피부 미용에도 굉장히 효과적인데요 해조류의 미네랄성분과 많은 비타민으로 피부를 투명하고 깨끗한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이 외에도

    콩/ 귀리/ 청국장/ 새싹보리 등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많이 있습니다.

    반대로 콜레스테롤이 혈관안에 많이 쌓이는 음식은 주로 인스턴트식품이 대체로 많이 차지하는데 혈관내 많은 콜레스테롤은 통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것이 꼭 중요합니다.

     

    음식과 적절한 운동으로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이 세상 쉬워 보이지만 바른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도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을 꼭 실천해야 합니다.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은 우리의 건강과 생명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나의 삶과 우리가족의 행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건강을 챙기시는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