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요즘은 정말 건강에 대해 다시 한번 더 생각하고 지내게 되는 한해일 것 같습니다. 팬데믹 세상에 살게 되다보니 병원에 가는것 조차 무서울 때가 있어 어딘가 몸이아프면 걱정이 많이 앞서는 것이 사실입니다.
평소 생활하다 보면 갑자기 몸의 특정 부분이 이유도 모른 채 아플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덜컥 겁이 날 때도 있는데 평소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에 대해 원인을 알아보면 조금더 예방이나 치료가 빨라질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번에는 우리가 가끔 느끼는 통증중 왼쪽 아래 갈비뼈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삐끗한 느낌처럼 시큰거리며, 찌릿하거나 쿡쿡 쑤시는 통증이 있을 수 있는 부위입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먼저 정상적인 사람의 갈비뼈는 왼쪽/오른쪽 각각 12개씩, 총 2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왼쪽에는 갈비뼈 안쪽으로 비장, 췌장, 심장, 폐, 신장의 장기들이 자리잡고 몸의 기능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여러 장기들 중 염증이나 감염 등의 문제가 생겼을 시에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하시고 아래에서 몇 가지 원인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 흉막염
흉막염 은 폐를 덮고있는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악성 종양, 폐경색, 바이러스성 등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호흡을 할 때 찌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되므로,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함께 느끼실 수 있습니다.
- 근육통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근육통입니다. 근육통의 경우는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여 생길 수 있으며, 몸에 무리한 작업을 하다 삐끗하여 염좌가 발생하거나, 잠을 잘못된 자세로 자는 등의 일들로 인하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근육통은 왼쪽뿐만 아니라 오른쪽도 마찬가지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등, 목 통증처럼 어떤 근육이든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하면 쉽게 생길 수 있는 통증입니다. 그래서 근육통에의한 통증이라면 몸을 무리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일주일 내로 통증이 가라앉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 위염
위염은 흉곽의 왼쪽 근처에있는 내벽의 부종을 말합니다. 위장 점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위염이라고 부르는데 위염은 아시겠지만 대표적으로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과식, 커피, 매운 음식, 흡연, 과음,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도 발생가능성이 있습니다.
위염이 있을 경우는 왼쪽 갈비뼈 아래 날카로운 통증과 더불어, 위염의 대표 증상인 복통, 복부 팽만감, 식욕 부진, 명치 통증, 구토, 트림 등이 동반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췌장염
췌장염은 소화를 담당하는 기관인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췌장염이 발병하면 상복부의 심한 통증(췌장 통증)과 더불어 황달, 무기력증, 만성 설사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과 만성 췌장염으로 나뉘는데 대표적인 원인으로써 급성 췌장염은 음주와 담석증으로 발생하며, 만성 췌장염은 잦은 음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늑연골염
늑연골염은 가슴 뼈와 갈비뼈를 연결하는 연골에서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종양, 관절염, 신체적인 무리, 감염 등이 있습니다. 이 늑연골염이 발생했을 때는 왼쪽 갈비뼈 부근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며, 특히 심호흡이나 기침을 하면 통증을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 심낭염
심낭염은 심막에 생기는 염증으로써 심장막염이라고도 합니다. 대부분이 바이러스성 질환이며, 이로 인하여 왼쪽 갈비뼈 아래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기면 심장에 심낭의 자극 된 층이 서로 마찰할 때 왼쪽 갈비뼈 근처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보통은 그 통증이 경미하며 치료없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더 심한 경우의 치료에는 약물과 드물게 수술이 포함될 수도 있으니 조기 진단과 치료는 심낭염으로 인한 장기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은 늑간신경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손상되거나 압박을 받았을 경우 염증이 발생하면서 발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화끈거리거나 찌릿 및 저릿하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신장 및 급성 신우신염
왼쪽과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옆구리 부분을 두드려보고 통증이 심하다면 신장 통증이라고 보고 급성 신우신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이나 신장 문제는 방광염이나 오한, 발열, 몸살 기운 등이 함께 느껴진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 에 적힌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문제가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이러한 통증이 오는 경우에는 자연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별거 아닌 것 같은 증상들도 통증이 꾀나 심하고 오래가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왼쪽 아래 갈비뼈 부분에 원인모를 통증이 있으시다면 빨리 병원에 내원하셔서 X-Ray촬영 및 CT촬영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별다른 이상 소견이 없었다면, 스트레스를 없애고 휴식을 취하면서 다른 부분을 의심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을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근육통이나 실금 및 골절에 의한 사유가 많기는 하지만, 내장기관이나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하여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꼭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과 더불어 어지러움이나 현기증, 호흡곤란 및 많은 땀이 흐르는 등 일반적인 증상이 아니라면 응급상황일 수 있으니 빨리 조치를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언제나 건강은 최우선 되어야할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