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은 인터넷 쇼핑 포함하여 오프라인에서도 동전을 사용할 일이 정말 많이 줄어든 것 같습니다.

     

     

    저도 사실 동전을 사용한지가 언제인지 잘 모를 정도인데 집에 하나 둘 모아두었던 동전들이 많아지니 희귀 동전 가격표가 궁금해졌습니다.

     

    희귀 동전

     

    대한민국동전한국동전

    희귀 동전이란 동전이 발행된 그 해에 발행량이 많지 않았던 동전을 말합니다. 동전의 가격이 아닌 그 동전 자체의 몸값이 액면가를 초과하게 되는 것인데 동전의 가격이 딱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동전의 관리상태와 매입하고자 하는 곳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동하게 됩니다.

     

     

    혹시라도 저금통에 동전을 열심히 모으셨던 분들이라면 집안에 숨어있던 희귀 동전 들을 찾아서 생각지도 못한 용돈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동전 관리상태에 따라 급이 나누어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원

    우리가 큰 금액이 아니라 무심코 지나치는 10원의 희귀 가치를 가진 년도가 있습니다. 10원 동전 최초 발행은 1966년도입니다. 그 해의 발행된 10원의 가치는 상당히 귀해 액면가의 최대 30배 이상에도 거래가 된다고 합니다. 동전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으나 상태가 좋은 경우에는 20만 원대를 호가할 것 같습니다. 

     

     

    10원은 적동화/황동화 인지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측정되며 적동화가 가격이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노란빛을 띠고 있는 황동화는 적동화에 비해서는 저렴한 몸값을 지니고 있습니다.

     

    1966년 / 1977년/ 1987년 발행된 10원 희귀 동전 가격이 최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0원

    50원의 동전이 흔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희귀 년도를 찾기에는 조금 힘들어 보입니다. 동전의 실사용 범위가 100원이나 500원에 비해서는 자주 사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가치가 조금은 낮은 것 같습니다. 

     

    1981년도에 발행된 50원 희귀 동전 가격이 그나마 조금의 희귀 동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0원

    100원 동전은 우리가 정말 자주 사용하고 많이 쓰였던 만큼 희귀 동전을 발견 하시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100원의 희귀동전 연도는 100원이 최초 발행되었던 1970년도의 백원이 가격이 가장 높게 측정되어 약 8만 원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백 원의 동전 발행량이 가장 적었던 시대인 1981년 발행된 100원의 값이 가작 높은 몸값을 갖고 있습니다. 1981년도의 100원 동전이 있다면 꼭 갖고 있어야 할 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1970년도에 발행된 100원 희귀 동전 가격 약 8만 원대

    1981년/1982년도에 발행된 100원 희귀 동전 가격 15~20만 원대

     

    500원

    500원 동전은 1998년도 대한민국 IMF 외환위기로 인하여 전국에 약 8000개 밖에 주조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욱더 특별한 희귀 년도입니다. 갑자기 닥친 외환위기에 경제가 어려워져 증정용으로 발행된 것이라고 합니다. 1998년 발행된 500원의 동전 가격은 최고 150만 원 까지도 상회하는 가격이라고 합니다.

     

    1998년/ 1997년도에 발행된 500원 희귀 동전 가격 70~200만 원대

     

    대한민국의 희귀 동전 년도 가격을 알아보았는데, 동전을 많이 모으시는 분들이나 예전부터 저금통에 동전이 가득하다면 가끔은 모두 꺼내놓고 희귀동전 연도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세월을 흐르기 때문에 이미 귀한 몸값을 갖고 있는 동전이라면 점점 세월이 지날수록 더 귀해지는 날이 오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희귀 동전을 수집하는 거래소

     

    내가 갖고 있는 동전이 얼마 큼의 가치가 있을지 비교해 볼 수 있는 곳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프라인으로는 인사동이나 회현 지하상가를 알아보시면 되고, 인터넷 카페나 중고사이트에서도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수집뱅크 코리아(http://www.sujipbank.com)

    화동양행 (https://www.hwadong.com)

    우문관 (http://www.woomoon.com) : 수집 전문 쇼핑몰(우표 화폐 위주)

    수집 닷컴 (http://www.soojip.com) : 온오프 경매 진행

    미리네 몰 (http://www.mirinemall.co.kr)

     

    혹시라도 저도 희귀 동전을 나도 모르게 보유하고 있던 거 아닐까 하고 내심 기대를 했는데 단한개도 나오지 않네요. 동전을 사용한지도 좀 오래돼었고 집에 있던 동전들이 오래되 보이면 좋은 줄 알았더니 희귀 년도를 잘 알고 보관상태도 좋아야 그 값어치가 인정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