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명의변경

     

    자동차명의변경

    자동차를 사거나 파는 경우 일반적으로 중고차 매매 시장등을 이용해서 거래를 하는 경우, 명의변경등의 모든 일 처리를 알아서 다 해주겠지만, 개인간의 거래 또는 가족간의 자동차 명의변경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직접 명의변경 신청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큰 재산에 속하는 자동차의 경우 몇번타고 새로 사는 물건이 아니기 때문에 가족간이라 하더라도 명의를 옮겨서 최대한 오랜기간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 또는 직접 시구청에 방문하여 직접 명의변경 하는 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명의변경시 필요서류

     

    자동차를 파는 양도인/ 자동차를 사는 양수인 모두 직접 동행하는 경우에는 생각보다 간단한 절차로 자동차 명의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시/구청 또는 가까운 지역의 차량등록사업소에 양도인과 양수인 같이 방문을 하면 일처리가 쉽습니다. 저도 직접 양도인과 함게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해서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게 직접 명의변경을 진행했었습니다.

     


    양도인 준비서류

    신분증/또는 인감증명서

    -양도인이 직접 방문하는경우에는 신분증을 꼭 준비해야 합니다. 인감증명서 같은 경우는 대리인이 가는경우에 양도인의 인감증명서 1통을 준비해야 명의이전 처리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양도 증명서

    -양도인/양수인간의 거래내역을 증명하는 자동차 양도증명서로써 이전절차를 밞는  시구청/차량등록사업소에 비치되어 있으니 직접 방문하실 경우 그 자리에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자동차등록증

    -자동차의 신분증과 같은 자동차등록증은 차량에 대한 정보가 모두 담겨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보통 차에 많이들 가지고 다니시지만 혹시나 분실하였을 경우에는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발급 가능하니 미리 준비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세 완납 증명서

    -자동차세완납증명서는 가까운 시구청 세무과 또는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정부24홈페이지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프리터가 되는지 꼭 확인후 종이서류로 출력해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양수인 준비서류

    자동차 보험가입 영수증

    -자동차를 운전하려면 자동차보험은 필수입니다. 자동차 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지 않는다면 자동차 소유를 할 수가 없습니다. 명의이전을 받을 양수인이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다는 사실확인서가 있어야지만 명의변경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니 꼭 미리 준비하시고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 명의변경 진행하기

    자동차 명의변경전에 자동차보험 명의가 본인으로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동차 정기점검을 꼭 받은 상태여야 가능하니 미리 체크해 두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등록증과 신분증을 챙겨 시구청 또는 차량등록사업소에 양도/양수인 두분이 직접 방문하는것이 가장 빠르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차량등록사업소에서만 명의변경 절차를 진행하는 곳도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차량등록사업소에 양도인과 함께 방문에서 그리 길지않은 시간안에 명의변경 처리를 했습니다.

     

     

    방문한 차량등록사업소에 비치되어있는 차량이전 등록 신청서와 양도증명서등 작성해야 할 서류들을 확인한뒤 작성을 마치고 번호표 뽑고 대기합니다.

     

    계산

    필요서류들을 확인한 뒤 이전 절차가 모두 접수되면 취득세(등록세) 고지서를 그 자리에서 발급해 주는데 확인뒤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가격은 차량매매금액의 7%에 해당이 되며 명의변경 서류를 작성할때 차량매매 거래금액을 직접 작성하게 됩니다. 저는 가족간의 명의변경 이였고 경차이기 때문에 차량금액을 최소로 작성했고 납부했던 취등록세도 그리 큰 금액은 아니였습니다. 이부분은 차량금액과 거래금액에 따라 달라지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명의변경 완료 확인절차

     

    생각보다 간단한 절차로 직접 차량 명의변경을 마쳤습니다. 자동차의 명의가 잘 변경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에서 민원신청 > 발급열람민원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차량과 차량소유자 관련정보를 입력한뒤에 열람신청을 누르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종이서류로 필요한 경우에는 자동차 등록원부를 인쇄발급도 가능하니 이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 홈페이지 바로가기

     

    차안

    큰 자산중 하나인 자동차 명의변경을 직접 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서류와 방법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절차에 따라 필요서류만 준비한다면 대행료에 대한 수수료부담없이 직접 처리 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고,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을 이용하여 제대로 명의변경이 이루어 졌는지 확인도 가능하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