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말은 발음이 되는 데로 글을 적다 보면 꼭 헷갈리는 맞춤법이 있습니다. 예전보다 메신저나 웹을 이용하여 대화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기 때문애 내가 적는 말에 맞춤법이 틀리지는 않았는데 은근 신경이 쓰이는 말들이 있습니다.
그 중 오늘은 오랜만과 오랫만 어떻게 쓰는게 맞는 표현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랜만 vs 오랫만
'오랜만' (O) 맞는 표현 입니다.
오랜만은 '오래간만'의 준말입니다. 어떤 일의 시점에서 긴시간이 경과한 후 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명사 오랜만은 독립된 단어인 오래간만이 줄어서 된 것이기 때문에 오래+만 으로만 구성된 말이 아닙니다. 부사로 사용되는 '오래' 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우와 너 오랫만이다!" (X)
"우와 너 오랜만이다!" (O)
"정말 오랫만이군요" (X)
"정말 오랜만이군요" (O)
"나는 오늘 오랫만에 운동을 했어" (X)
"나는 오늘 오랜만에 운동을 했어" (O)
긴 시간간 동안을 의미하는 '오랫동안'은 오랜동안으로 표현하지 않기를 헷갈리시면 안되겠습니다.
"우리정말 오랫동안 못봤구나"(O)
"우리정말 오랜동안 못봤구나"(X)
맞춤법 검사기
이 외에도 혹시사 대화를 하기전에 헷갈리는 맞춤법이 있다면 정말 간단하게 맞춤법 검사를 할 수가 있습니다.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면 궁금했던 맞춤법을 정확하고 빠르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내가 적고 싶은 문장이 있을 때 검사기를 이용하게 되면 틀린 부분을 정확하게 수정하여 맞는 표현으로 가르쳐 주기 때문에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헷갈리는 우리말 정확히 알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시고 재밌고 즐거운 대화로 소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