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나의 블로그에 방문자가 실시간으로 어떻게 얼마나 들어오는지 분석하기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에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연결하려니 아이디 찾는부분이 막혀서 이런저런 방법을 찾아보다가 HTML에 태그넣는 방법으로 진행하니 조금은 쉽네요.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연동하는 방법
- 티스토리 관리 메뉴에서 좌측 플러그인을 선택합니다.
- 플러그인에서 나오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합니다.
플러그인 내에서 애널리틱스 추척ID를 넣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일단 전체사이트태그를 이용해서 스킨편집에서 직접 HTML 에 넣어주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열면 하단부분에 '설정하기'를 선택한 후 애널리틱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설정하기를 눌러서 애널리틱스에 들어왔다면 로그인진행후에 관리자 → 계정설정에서 새로운 계정이름을 설정하신뒤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기존에 시도하면서 설정하신 분이면 패스 하시면 됩니다.
계정 설정을 마친뒤에 데이터 수집을 시작하기 위해서 분석할 웹사이트 또는 앱을 등록하면 됩니다. 저는 티스토리 사이트를 분석하기 위해서 웹을 선택한뒤 등록해 주었습니다.
이후 바로 데이터스트림 설정이 팝업으로 뜨는 경우가 있고 또는 왼쪽 하단의 관리 메뉴에 들어가서 데이터스트림 설정을 선택해 줍니다.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한 뒤에 세부정보를 모두 확인합니다.
조금 내려보면 '전체 사이트 태그(gtag.js)'를 선택하고 코드가 생성되면 오륵쪽상단에 복사하기를 선택해서 태그를 편하게 복사해 줍니다.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로 돌아와서 스킨편집을 선택해 줍니다.
HTML편집을 선택하고 <head>아래 복사해 둔 자신의 코드를 붙혀넣기 해 주고 적용시켜 주면 됩니다.
이후 구글 애널리틱스로 돌아와서 실시간 개요를 들어가보면 정상적으로 자신의 블로그에 유입이 되는 표를 눈으로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가면서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어느정도의 방문자가 어떤 컨텐츠를 보러 들어오는지 분석이 가능한 유용한 기능이니 자신의 블로그와 연동을 하지 않은경우에는 천천히 따라하시면서 티스토리와 애널리틱스 연동후 분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