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

     

    식도염알아보기

    올바르지 않은 식습관으로 인하여 흔하게 생길 수 있는 증상중 하나가 역류성 식도염 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중에 10%나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역류성식도염을 방치할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만큼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가슴이 답답하고 트름이 잦게 나오게 됩니다.
    • 음식을 삼키기 힘들정도로 고통스럽습니다.
    • 음식을 먹고 삼켰는데 시원하게 내려가지 않고 끼어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 헛기침이 잦아집니다.
    • 쉰목소리와 입냄새를 동반 할 수 있습니다.
    • 가슴 흉골 뒤쪽부분이 뜨겁게 느껴지며 가슴이 쏠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심해지면 메스꺼움과 구토증상이 나타날수 있고, 속이 굉장히 더부룩하며 심한경우에는 후두염이나 식도암으로까지 발전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토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났는데도 불구하고 방치하게 된다면 식도에 상처가 생길 수 있고, 음식을 삼킬때 매번 고통을 느끼게 때문에 식도 협착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식도가 위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에는 식도암으로도 발전 될 가능성이 있으니 증상을 느낀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해결방법

     

    이러한 증상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과식/폭식등의 잘못된 식습관에 가장큰 원인이 있습니다. 제대로된 시간에 식사를 하지않거나, 고지방식단의 음식을 섭취하고 솨식을 하게되면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평소보다 많은 위산이 분비가 되면 보호막이 없는 식도에서 자극을 받아 식도가 타는듯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식/폭식을 하는 식슥관은 꼭 고쳐야 합니다. 식사를 제때 해야 하며 고지방식단은 자제해야 합니다.

     

    잠들기전 늦은시간의 야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식사시간은 빠르게 끝내지 않고 천천히 꼭꼭 씹어서 삼켜야 합니다.

     

    식사후에는 바로 눕지않고 소화를 시켜야 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과 관련이 많은 증상인 만큼 역류성 식도염에 자극이 되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수 아미노산과 식이섬유가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운동을 촉진시켜주며 식도와 위장을 보호할 수 있는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필수아미노산과 수용성 비수용성 식이섬유가 적절히 함유되어 있으며 감자에 포함되어 있는 아르기닌 성분은 식도와 위장에 얇은막을 형성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으로 과다하게 분비될 수 있는 위산을 위점막 세포로 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감자
    감자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U가 함유되어 있어 위장관련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명한 식품입니다. 식도염, 속쓰림, 소화불량, 복부팽만감등의 증상이 있을 때 많은 도움을 줄수 있는 식품이며, 비타미U를 섭취하게 되면 위 점막 회복률을 높이고 출혈이나 상처등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배추와 함께 브로콜리도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양배추-브로컬리

    마늘

    마늘에 알리신 성분은 몸에 좋다고 굉장히 유명한 식품입니다. 알리신성분은 살균/향균작용을 통하여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비타민B의 흡수를 도와 항암효과에도 뛰어나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공복에 섭취하기 보다는 마늘꿀절임이나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마늘


    반대로 글루텐 성분이 많은 밀가루류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빵이나 면처럼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밀가루에 들어있는 글루텐 성분이 소장 점막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소화를 더디게 만들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밀가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을 섭취하면 위산의 분비가 활발해 집니다. 커피나 홍차, 녹차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있는 식품은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 될 수 있어 특히 공복상태에서 마시게 되면 과다분비된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을 더 열어두는 것입니다.

     

    밀-홍차
    카페인
    녹차-커피

    평소에 즐겨먹던 음식이라도 과하거나 좋지않은 습관으로 먹게 되면 우리몸을 아프게 하는 증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는 생활 습관을 바르게 바꾸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게 되면 충분히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겅강한 생활습관/ 식습관/ 적당한 운동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