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가 생활화된 만큼 은행등의 중요한 업무또한 각자의 컴퓨터나 휴대폰을 통해서 일 처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직접 발로 뛰면서 관공서나 기관을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 있던 서류들도 이제는 인터넷과 인증서만 있다면 어디서든 편리하게 발급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서비스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꼭 공인인증서를 갖고 있어야 하는데, 혹시라도 인증서가 잘못 삭제되었거나, 갱신하지 못하고 만료가 되었다면 인증서를 다시 재발급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

     

    일단 인증서를 최초 발급받았던 기관 또는, 자주 사용하는 은행등의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재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각 은행별로 조금의 화면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의 인증센터에서 재공하는 메뉴얼은 비슷합니다. PC/모바일 은행홈페이지 또는 은행어플을 통해 들어가면 '인증센터' 메뉴를 찾아 들어갑니다.

    1. 인증센터 메뉴 들어가기

     

    2.인증서 신규/재발급 메뉴 들어가기

    저는 제가 자주 이용하는 하나은행 홈페이지를 예로 들었지만 대부분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기관 홈페이지에서는 인증서 메뉴가 있습니다. 각 인증센터에 들거가면 각각의 인증서 관리 메뉴를 확인하고 해결 할 수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현재는 공동인증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보통 메뉴에 보시면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구분은 보통 개인이 은행이나 전자정부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라면 무료로 재공가는 은행/신용카드/보험용 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3.정보 입력하기

     

    저도 지금 인증서 재발급 대상이라서 친절하게 안내문구까지 나와있습니다. 인증서 재발급 버튼을 눌러 정보입력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정보동의와 함께 다음 단계에서 나의 정보와 함게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 하시면 됩니다.

     

    4.본인인증 하기

     

    전자금융 사기사고를 예방하고 방지하기 위해서는 본인 인증을 꼭 진행 해야 합니다. 각자 ARS/OTP비밀번호 등의 본인인증 절차를 선택하여 순서에따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5.인증서 저장위치 지정/비밀번호 입력

     

    본인 인증을 모두 마쳤다면 본인의 인증서를 나의 PC하드디스크 또는 USB , 휴대폰, 브라우저등의 저장매체 등 보관할 곳을 선택해 줍니다. 그런다음 사용할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2번 입력해주면 발급이 완료 됩니다. 

     

    이후 추가로 다른매체에 저장하고 싶은 경우에는 순서에 따라 진행 하시면 됩니다.

     

     

    예전의 공인인증서 라고 부르던 인증서는 현재 사용이 불가한 것은 아니고 공동인증서 라는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인증서 분실이나, 기간만료, 삭제등의 이유로 재발급을 필요로 하는데요, 본인을 인증하는 중요한 수단인 만큼 철저하게 관리하고 주의해서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