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에 좋은 음식 안좋은음식

    장염에좋은음식

    장염은 박테리아, 기생충 등의 바이러스 원인으로 위와 장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 입니다. 더운 날씨에 바이러스, 박테리아, 기생충과 같은 원인 이 음식이나 입을 통해 전염이 되면 장염이 발생합니다.

     

     

    흔한 장염의 병균으로는 로타바이러스, 살모넬라, 이질균 등이 있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배가 아플 뿐 아니라 설사와 구토 증상에 열까지 나기 때문에 굉장히 고생을 합니다.

     

    계절에 관계 없이 음식으로인해서 옮겨질 수 있는 질병이 바로 장염이기에 명절이 지나고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도 장염에 걸리기도 합니다.

     

    장염에 걸렸을때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고 장염을 예방하고 혹시나 장염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고 음식을 통해 얼른 치료를 해야 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안좋은음식

    장염에 좋은 음식은 아래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두부

    두부에는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사나 구토 등의 장염 증상으로 약해진 기력을 보충하는데 꽤나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부드럽고 자극이 없으며 고단백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 평소에도 챙겨먹게되면 우리몸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펙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설사할 때 먹으면 매우 좋고 변비가 있을 때도 아주 효과가 있는것으로 유명한 음식입니다. 특히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염 개선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양배추

    양배추에는 비타민U 및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속의 장 점막을 보호하며 염증 배출에도 도움이 되니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된장

    된장은 유산균과 필수 아미노산, 불포화 지방산, 향균 물질 등 좋은 성분이 많이 있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밥을 먹기가 힘들어져 기운을 차리기도 힘든데, 연하게 풀어서 끓인 된장국은 식사를 해결 할 수도 있으며 장염에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장염으로인해 저하된 기능 복구에 도움이 되지만 짜게 먹는것은 좋지않기때문에 된장국 형식으로 맑게 드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매실

    장염과 소화작용에 좋다고 소문이 많이 난 음식중 하나가 매실 입니다. 항균 및 살균작용으로 장염 예방에 도움을 주며 증상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사과는 펙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펙틴은 장내에 쌓여 있는 독소를 배출하게 된답니다. 사과주스를 물에 희석하여 마시면 수분과 전해질을 동시에 섭취를 하실수 있습니다.

     

    이온음료

    장염에 걸리면 처음에는 금식을 하게 됩니다. 금식을 하면서 구토나 설사를 하다보면 몸속에 부족해진 수분/ 전해질/ 칼로리를 이온음료를 통해 보충해주며 탈수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걸렸을 때에는 하루이틀 정도는 금식을 하는게 좋습니다. 금식을 하면서 전해질과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줘야 합니다.

     

    이후에 상태를 보면서 미음, 죽, 밥의 순서대로 자극이 덜한 식사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극적 음식과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식사를 할 때에는 적은양으로 시작해서 꼭꼭 씹어 먹어야 합니다. 그렇게 소화가 잘 되도록 하시는게 좋으며 두부, 콩, 살코기 등의 고단백 음식 위주의 식사를 하면 되겠습니다.

     

    장염에 안좋은 음식

    장염에안좋은음식

    •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장염에 걸렸다면 당분간 섭취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 커피를 꼭 챙겨 드셔야 하시는 분들이 요즘은 정말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인도 장염에 안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과하게 들어있는 커피 또는 에너지 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유나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 종류도 장염에 안좋은 음식 입니다. 장염은 설사증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유제품 종류는 장염을 치료하는 동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염에 안좋은 음식으로 기름진 음식이 있습니다. 튀김등의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합니다. 기운이 없고 배가 고프다 하더라도 장염에 걸렸을 때는 기름진 음식은 참아야 합니다.

     

    • 밀가루나 차가운음식,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장염이 완화 될 때 까지는 꼭 참고 드시지 말아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