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전자피가 변비에 좋다고 해서 구매하긴 했는데 사실 너무 생소하여 차전자피가 과연 어떤 효능이 있고, 어떻게 먹어야 하며 부작용은 없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고, 변비에 좋다는 이야기만 듣고 그냥 먹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차전자피는

    인도에서 재배되는 플랜타고의 씨앗에서 유래한 수용성 섬유질 입니다. 질경이과에 속해 식물의 씨앗이 차전이고, 차전자의 껍질이 차전자피라고 합니다. 씨앗은 한약재로 많이 쓰입니다.

     

     

    차전자피는 80%이상이 식이섬유로 되어 있어서 물에 녹는 수용성과 물에 녹지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차전자피의 효능

    직접구입한 차전자피 가루

    변비 해결에 도움

     

    제가 차전자피를 먹기위해 구매한 대표적인 이유가 변비를 해결하고 싶어서 입니다. 차전자피는 장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배변활동을 원할하게 해 주고 콜레스테롤 개선까지도 도움을 줍니다. 차전자피 가루의 주 핵심은 풍부한 식이섬유이며 체내 독소배출까지 도움을 줍니다.

     

    위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차전자피는 물에 녹는 수용성식이섬유와 물에 녹지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불용성식이섬유가 수분을 흡수해서 대변의 양을 늘려주고, 수용성식이섬유가 장에남은 찌꺼기를 흡착시켜 배변 이동을 원할하게 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수분흡수를 도와 설사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물과 만나게되면 빠르게 부피가 늘어나는 차전자피는 체내에서 30~40배 이상으로 부피가 커지게되서 포만감을 빠르고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포만감덕분에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해줘 다이어트에 간접적인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신장기능이 향상되고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붓기를 빼줄수 있어 부종완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차전자피 복용시 부작용 주의사항

    차전자피의 효능이 많은 만큼 복용하면서 꼭 주의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자전차피 먹는법

    물 많이 마시기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충분한 물과 함께 먹어야 합니다. 만약 차전자피를 먹으면서 충분한 수분섭취를 안해주면 과도한 식이섬유로 인해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과 만나면 장에서 불순물 까지 모두 흡수를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체내 수분 유지를 위해서 충분한 물과 섭취해야하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혹시라도 차전자피를 일주일 이상 복용하였는데도, 변비등의 증상이 개선이 되지 않을 시에는 섭취를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간 먹게되면 내성이 생기고 변비가 오히려 악화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설사, 구토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셔야 합니다.

     

    차전자피 가루의 하루 복용 권장량은 25g으로 차가운 물과 함께 빠르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 거북함이 느껴진다면 주스등에 혼합해서 빠르게 마시면 훨씬 수월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차전자피를 먹는 방법은 물또는 주스, 우유, 두유등과 함꼐 마시고 있습니다.

     

    차전가루

    보시는 것과 같이 가루의 입자가 큰 편이기 때문에 그냥 먹기에는 조금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차전자피

    저는 개인적으로 예전에 변비에 효과를 본적이 있어서 얼마전에 구입해서 다시 먹어보려고 하는데 맹물에 먹기에는 조금 거북한 감도 있긴 합니다.

     

     

    두유
    두유
    두유에 차전자피가루를 섞었을때 섞이지 않음
    차전자피두유

    사진에서와 같이 차전자피 가루를 액체에 넣었을때 잘 섞이지 않고 둥둥 뜨는 느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제가 좋아하는 두유와 함께 마시고 있는데, 포만감도 들고 훨씬 쉽게 마실수 있습니다.

     

    맹물과 함꼐 드시기 힘들다면 좋아하는 주스나 우유와 함께 드셔보세요. 건강을 위해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해서 다이어트와 변비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