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R 이라 하면 평소에 유튜브를 비롯해 공중파, 또는 지상파방송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말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요즘 유행처럼 번지는 "ASMR" 뜻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평소 유튜브와 같은 영상 매체를 보신적이 있다면, 왠만하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ASMR 뜻

    "자율 감각 쾌락 반응"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입니다.


    영어로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라고 해서, 앞 철자를 따 ASMR이라고 말하게 되었습니다.

     

     

    그 뜻은 바로 '자율감각 쾌락반응' 이라고 하는데요, 사전적인 의미로 말씀드리자면 무엇이든 이해가기가 참 어렵습니다.

     

    ASMR 뜻

    "시각,청각,인지적 자극등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심리적 안정감과 쾌락등의 감각적 경험을 이야기 한다."라고 생각하면 되는것인데,

     

    쉽게 말하자면 우리가 평소 보던 방송에서 먹방을 통해 음식을 먹는 소리, 바람소리, 바스락거리는 소리나, 손톱으로 무엇인가를 두드리는 소리, 이러한 소리를 통해서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데 이 소리가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제로 작용해서 기분좋은 신경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즉 아주 작은 목소리로 마이크를 통해 ASMR을 속삭이는 유튜버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뇌를 자극해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것이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다


    백색소음

    백색소음을 알고 계시나요? 최근에는 아기를 키우는 집에서 신생아가 가장 편하게 잠들게 하기 위해서는 백색소음을 들려줘야 한다고 해서 백색소음을 내는 어플등도 보이는데요, 일정한 패턴의 잔잔한 소리가 심리안정과 집중력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일정한 주파수를 갖고 있는 신호로 특정한 청각패턴을 갖고있지 않아 귀에 쉽게 익숙해지고 주변 소음을 덮어주는 소리를 백색소음이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백색소음을 컨텐츠로하는 유튜버도 정말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ASMR은 의학적으로 수면유도나 집중력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것은 아니지만 강한 중독성으로 인하여 이 소리에 의존성이 생겨 오히려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헤드폰

    ASMR에는 무언가를 구깃거리는 소리, 바람이 부는 소리, 물체를 두드리는소리, 연필을 적는 소리, 책넘기는 소리, 만지는 소리 등 수없이 많은 컨텐츠로 여러가지 소리들이 있습니다. 마음이 편안해 지고 심리적인 안정을 주는 목적으로 편하게 듣게 된다면 참 좋겠습니다.

     

    이상 ASMR 뜻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