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혹시 산수유 효능을 들어보신적 있으실까요? 저는 눈이 워낙 안좋다 보니 눈에관련해서 좋다는 식품을 자주 찾아보는 편인데요, 눈뿐만 아니라 우리몸에 좋은성분이 많은 산수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산수유열매의 뛰어난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산수유

    층층나무과에 속하고 있는 작은키를 가진 나무의 열매인 산수유의 원사지는 중국입니다. 따뜻한 기후에 자라는 특징이 있어 우리나라에서는 중부 지방 아래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전남 구례에서 자라납니다.

     

     

    매년 이른 봄에 꽃을 피우고 잎이 나는데 1cm~2cm의 작은 타원형 열매로 초반에는 녹색에서 가을쯤이 되면 붉게 변합니다. 달고 신 맛이 나는 산수유는 씨앗을 제거하고 과육을 말려 옛부터 약재로 사용이 되는 열매입니다.

     

    녹색산수유산수유


    산수유 효능

    당뇨 기능 개선

    산수유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당뇨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로시사이드 성분은 당뇨병성 신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당 독소에 의한 세포 손상 및 변성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산화, 항 당뇨병 및 항염증 등과 같은 심근경색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고 면역 반응의 조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눈 건강

    최근 현대인들은 각종 컴퓨터와 휴대전화로 인하여 눈건강에 특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눈 건강을 지키는데도 산수유 효능이 도움이 됩니다. 산수유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시력보호, 눈의 피로등을 풀어 주는데 좋습니다.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는 눈 건강을 지키는데 꼭 필요한 중요 성분으로 평소 눈의 건조함을 자주 느꼈거나 침침함을 자주 느꼈던 분들께 좋습니다.

     

    산수유열매

    활력 증강

    활력을 증가하는데 산수유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현대의학을 통해 입증되었는데요 실질적으로 테스토스테론을 증가하게 만들고 성 기능 인자를 높인 뒤 성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갱년기 완화

    호르몬 대사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에도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는 산수유의 사포닌 성분은 에스트로겐과 화학적 구조가 유사합니다.

     

    또한 근육 수축의 작용을 도와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며 섭취해준다면 더욱 좋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장기능 개선

    유기산과 코르닌등과 같은 영양성분으로 배뇨작용을 원할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신장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 건강 증진

    ​중년 여성들이 겪고있는 요실금을 개선하고 어린아이들의 야뇨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리불순을 개선하는 등 여러 나이대의 여성들에게 좋으며 산수유의 특유의 신맛은 근육 수축을 높여 방광의 조절 능력을 개선해 줍니다.

    산수유열매-녹색


    산수유 주의사항 및 부작용

    산수유 열매 씨앗은 독성이 있어 꼭 제거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산수유는 생과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없어 수확 후 바로 말린뒤 반쯤 건조가 되면 씨를 제거하고 완전히 말려줍니다. 기력이 없을 때 산수유를 먹는 것은 좋지만 산수유는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거나 변비가 있다면 산수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산수유 먹는법

    가장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건조된 산수유를 씻어 물 1.2L + 산수유 40g 을 넣고 물이 3분의 2정도가 될때까지 끓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3번정도 나누어 마시면 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당뇨병 및 고혈압, 신장계통 부인병 등에 산수유 효능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산수유는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피하고 건강을위해 적절한 양과 섭취방법을 잘 알고 드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