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의 관심과 건강에 대한 면역력등에 관해 모든 분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종 성인병 예방 및 건강에 새싹보리 효능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저도 분말형태로 된 새싹보리를 조금씩 먹어보고 있는 중인데요, 면역력 증가와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고있는 '새싹보리'효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수경 재배한 새싹보리는 파종 후 7~8일이 지나면 15cm~20cm 정도 자라고, 생초의 효과가 가장 좋으며 45여 종의 영양성분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보리새싹새싹보리

    당뇨

    당뇨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진 새싹보리 성분인 폴리코사놀이 풍부합니다. 당뇨병은 주로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서 고열량및 고지방 음식섭취와 운동부족으로 발병하게 됩니다.

     

     

    그런데 몸에서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기능이 약해지면 체내 당수치가 증하가는 질환인데, 당뇨를 과리하지 않게 되면 혈당의 증가로 인해 관상동맥질환 또는 뇌질환등의 합병증까지 올 수 있습니다.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중 당과 지질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중요 한데요, 새싹보리 분말을 섭취하게 되면 폴리코사놀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지방을 분해하며 공복혈당을 낮추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새싹보리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혈당수치를 낮추는 기능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감소를 돕기 때문에 새싹보리를 70일간 매일 섭취한 후 콜레스테롤 수치를 검사한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5.1% 낮추는 효능도 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새싹보리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코사놀과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고 의심된다면 새싹보리를 섭취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독작용

    환경으로 부터의 과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독소가 쌓이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는 간이 해독작용을 하지만 독소가 쌓일수록 간기능 약화와 함께 신체 전반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져 질병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새싹보리 효능 중에 천연 해독제로써 작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 새싹보리 분말에는 사포닌이 들어있어 간이 해독작용 하는 것을 도우며, 엽록소나 베타카로틴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몸속에 쌓인 독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잠재적으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비만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며 자신감 마져 떨어뜨리는 질병입니다. 또한 심혈관 등의 질환을 발생시킬 확률도 높은데요, 새싹보리는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고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칼로리는 낮지만, 섬유질이 많기 때문으로 섬유질 섭취가 체중 및 체질량지수(BMI)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들이 다수 나와 있습니다.

     

    새싹보리에는 고구마의 20배나 되는 식이섬유와 45종 이상의 다양한 생리 활성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중성지방을 제거해 주는 항산화 물질 때문에 체중감량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섬유소를 갖고있는 새싹보리는 오랫동안 몸에 머물며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몸이 필요로 하는 필수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제공하여 신진대사가 원활해 지도록 도와줍니다.

     

    적당한 새싹보리 섭취를 통해 과식을 피하면서 영양분은 효과적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신체의 에너지 소비가 늘어남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욱 더 건강한 방식으로 체중감량을 이룰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10g당 3g 정도의 섬유질이 들어있으며 면역 기능, 세포 성장, 시력 등에 영향을 미치는 비타민 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부 건강 및 상처 치유, 구강 건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비타민 C와 혈액 응고, 뼈 형성, 심장 건강 등에 필요한 비타민 K도 들어있습니다.

     


    먹는법

    보통 시중에서 분말로 된 제품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저는 우유에 타서 쉽게 마시는 편입니다. 큰 거부감 없이 쉐이크 등에 타서 마시게 되면 쉽게 먹을 수 있어 큰 거부감이 전혀 없습니다.

     

    입맛이나 향이 예민하시다면 좋아하는 라떼류의 음료에 타서 같이 드시거나 요거트나 두유등에도 정말 잘 어울리기 때문에 같이 마시면 좋습니다.

     

    혹시라도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한다면 설탕과 같은 당은 넣지 않고 먹는 것을 권합니다.

     

    보리에서 싹을 튀우게 되면 10-20cm 가량 자란 어린잎을 새싹보리라고 합니다. 보리에서 돋아나는 순으로 샐러드나 비빔밥을 해 먹어도 좋습니다. 새싹채소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는 싹을 튼 후에 3일에서 9일 정도 된 어린 떡잎 상태를 말합니다.

     

    영양소가 풍부하고 열량과 당분이 낮아서 다이어트 할 때에도 많이 사용되는 채소 중 하나 이기 때문에 약초로도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고 폴리코사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중성지방 지수를 낮추고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몸속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키는것도 새싹보리 효능 입니다.

    새싹보리는 슈퍼푸드로 알려질 만큼 다양한 성분과 효능이 뛰어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하고 100g 당 32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려졌고, 철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고 칼슘이 함유돼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기도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너무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등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섭취지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신장병, 셀리악병 환자 등은 새싹보리의 비타민K나 칼륨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새싹보리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