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개인적으로 토마토를 참 좋아하는데 조카들을 보면 토마토를 좋아하지 않더라구요. 필수 미네랄인 섬유소와 각종 영양소가 들어있는 수퍼푸드로 유명한 토마토 입니다. 토마토 효능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수퍼푸드라고 불릴 정도로 이로운 식품입니다. 토마토를 과일과 채소중 어떤종휴인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는데 과채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토마토에는 필수 미네랄 섬유소와 비타민 A 비타민 C 칼륨 망간이 탁월하게 들어있습니다. 소화기 질환을 다스리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풍부한 라이코펜 성분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토마토에서 빨간색을 나타내는 부분인데, 이는 비타민E의 100배 이상의 항산화 작용을 갖고 있으며 노화방지와 활성산소제거,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을수록 라이코펜의 양이 늘어나 건강에 더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식품

    대표적인 토마토 효능으로 다이어트를 말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혈당지수도 낮습니다. 과즙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붉은 토마토를 먹을 경우 라이코펜의 성분을 더욱 많이 흡수하게 되므로 다이어트를 할 때는 빨갛게 잘 익은 토마토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95%가 수분이며 100g당 13-14kcal 로서 낮은칼로리와 풍부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으며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가성비 좋은 식품으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혈관건강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해 혈류가 좋아지면서 고혈압과 당뇨병, 고지혈증의 식습관으로 인한 심뇌혈관질환의 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혈중 활성산소가 제거되고 인슐린의 작용이 촉진되어 혈당값이 내려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개선 노화방지

    토마토에 함유된 라이코펜 효능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내에 과도하게 증가한 활성산소가 피부를 구성하는 세포를 손상시키게 되는데 라이코펜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이를 방지하고 개선해 줍니다.

     

    토마토반쪽

    시력개선

    비대면 시대가 오면서 요즘엔 더욱더 남녀노소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눈건강에 적신호가 올 수 밖에 없는 시대인것 같습니다. 토마토는 눈의 기능에 도움이 되는 리코펜과 비타민A가 풍푸합니다. 레코펜은 시신경의 손상을 억제하고 비타민A는 눈의 시력을 보호하는데 가장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눈건강을 위해서라도 토마토를 잘 챙겨 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토마토에 들어있는 구연산이 위 활동을 촉진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라이코펜 성분이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를 먹을 때는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익혀서 먹게되면 라이코펜의 양이 30% 정도나 증가하고, 체내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대신 뜨거운열에 너무 익히게 되면 비타민C 는 파괴 될 수 있으니 적당히 익혀먹는 습관도 좋습니다.

     

    오늘 엄마가 토마토를 사다주셨는데 손바닥 보다 작은 사이즈의 귀여운 토마토를 정말 맛있게 먹고있어서 토마토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비닐봉지-토마토

    토마토의 효능을 살펴보니 왜 수퍼푸드라고 불리는지 충분히 이해되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쓰며 식품의 효능을 알아갈 수록 더욱더 내몸과 건강을 챙기게 되는 식습관을 가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언제나 건강한 식습관 잊지마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