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먹는 시간 과연 영양제는 언제 먹는 게 좋을까요?
면역력과 건강이 정말 중요해지는 요즘 같은 시기에 건강에 좋은 식품은 정말 많고 우리가 일상에서 몸에 좋다 하는 식품을 찾아 식사를 해결하곤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식사를 잘 챙겨 먹는다 하더라도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면 건강에 적신호가 생길 수 있는데요, 요즘은 그래서 필수 영양소를 잘 합쳐놓아 간단하게 영양소를 챙길 수 있는 영양제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영양제는 정말 많은 종류가 있고 그 종류에 따라먹는 시간 대도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 영양제는 언제 먹어야 하는 것일까요? 영양제를 언제 먹어야 그 효과가 더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영양제 먹는 시간
종합비타민제
종합비타민제는 식사 중 또는 식후에 즉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에 종합비타민제 먹는 것을 잊고 바로 먹지 못했다면 식후 15분 이내에는 먹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비타민제에는 칼슘/아연/마그네슘/구리 등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는데, 미네랄은 위산이 분비되어야 흡수가 잘 되기 때문입니다.
수용성 비타민
비타민B/비타민C 등과 같은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잘 녹기 때문에 위 속에 음식물이 없는 식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떠 위에 음식물이 없는 아침에 바로 드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비타민C
아침 식사 30분 전에 복용하면 비타민C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데, 산성 성분인 비타민C를 식전에 드셨을 때 혹시라도 속 쓰림이 있다면 식후에 바로 복용하면 되겠습니다.
비타민B
아침식사 30분 전에 복용하면 밤사이 우리 몸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하고 아침에 먹은 음식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
비타민A, D, E, 오메가 3 지방산 등의 지용성 비타민은 식사 중이나 식후 바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오메가 3 지방산은 우리 몸의 활동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에 먹으면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점식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제
칼슘제는 저녁식사 후에 복용하게 되면 숙면에 도움이 되므로 저녁식사 이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칼슘제를 드실 때에는 오렌지 주스나 레몬주스 등과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철분제
빈혈 때문에 복용하는 철분제는 임신부도 꼭 먹어야 하는 영양제인데요 우리 몸속 위에 음식물이 있으면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식전에 먹었을 때 속이 불편하다면 식후에라도 챙겨 먹어야 하는데, 이럴 경우는 철분이 잘 흡수되도록 비타민C가 풍부한 오렌지 주스나 레몬주스 등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영양제 외에도 홍삼을 챙겨 드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홍삼으로 만든 영양제가 시중에 많이 나왔는데 홍삼은 점심식사 전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홍삼에 함유된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활력을 높여주고, 점심식사 이후 몰려오는 식곤증이나 피로감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종합영양제는 타닌이나 카페인과 함께 복용하게 되면 체내 흡수를 저해할 수 있습니다. 녹차, 홍차, 커피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하시고, 반드시 물과 함께 섭취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봉한 영양제는 날짜를 꼭 확인하신 뒤 6개월 이내에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으니 작은 습관으로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