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보통 신용도가 높다고 이야기 하면 보통은 금융거래에 있어서  빌리는 돈의 금리도 낮아지고 받을 수 있는 금액도 높아지게 됩니다.  지금까지는 신용등급을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나누어 신용도가 등급으로 측정이 되었다면 지금은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습니다.

     

    신용점수제 란

     

    신용점수

    옿해 2021년 1월부터는 개인의 신용평점을 메겨서 그에 따른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얼마전에 제가 사용하던 신용카드 업체에서 문자가왓는데 신용도가 향상되었으니 한도를 상향하라는 문자가 왔었습니다. 그렇게 신용점수는 나의 채무이행정도에 따라 점수가 높을수도, 낮을수도 있게 됩니다.

     

     

    개인신용 평가사 에서는 개인신용평가시에 점수만 산정을 해서 금융회사 또는 개인에게 제공을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등급으로 분류가 되었던 때에는 낮은등급은 등급표 만으로 거절되었던 거래들이 점수제로 변환되면서 조금 더 유리하게 변한 것 같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법

     

    신용점수라는 것은 우리가 잘 관리만 한다면 유지하거나 올릴 수 있답니다. 따로 노력을 한다기 보다는 일상 실생활 속에서 좋은습관과 함게 잘 활용한다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카드대금 납부의 연체는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개인의 신용도가 하락하는 가장큰 원인이기도 하기에 단 하루만이라도 연체를 하게 된다면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항상 날짜와 대금을 염두해 두시고 소비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연체 기록은 상환기록보다 평가에 더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카드의 한도를 조절해야 하는 것입니다. 개인마다 카드의 사용한도는 모두 다르지만 한도의 35%내외에서만 사용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신용카드가 아닌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한달에 30만원 정도씩 이용을 하는것이 점수를 올리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카드대금같은 경우 납부할 날짜를 잊기도 하고 어차피 내가 결제를 해야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거래실적을 위해서라도 자동이체를 해 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공과금을 내야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훨씬 많은데요, 공과금은 비금융정보 제출로 점수올리기가 가능해 졌고, 통신비나 국민연금,건강보험과 같은 비금융정보가 신용점수에 반영이 될 수 있으니 자동이체를 이용하는 것도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은행을 이용해서 금전적인 거래를 많이 하는경우 본인이 가장 편리하게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을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변한 신용점수 등급

     

    금융위원회 신용점수제전환

    등급에서 점수제로 전환 예시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사진에서와 같이 신용등급이 7등급/ 신용점수 662점 일때, 등급으로 보면 6등급은 은행에서 대출이 거절되지만 점수로는 660점 이상이 되기 때문에 승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니다. 이 결과가 등급으로 매겨지던 나의 신용도와 달라진 변화라도 할 수 있습니다.

     

    NICE 나이스/마이크레딧 신용점수표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10등급
    최우량 우량 일반 주의 위험
    900-1000 870-899 832-890 768-831 698-767 630-697 530-629 445-529 335-453 0-334

     

    신용점수 등급전환

    신용카드발급기준 6등급 이상 (NICE) 680점 이상 또는 (KCB)576점 이상 ※ 개인신용평점 상위 93% 또는 장기연체가능성 0.65% 이하 ]
    서민금융상품 6등급 이하 (NICE) 744점 이하 또는 (KCB) 700점 이하 ※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중금리대출시 신용공여한도 우대기준 4등급 이하 (NICE) 859점 이하 또는 (KCB) 820점 이하 ※ 개인신용평점 하위 50%
    구속성영업행위 해당기준 7등급 이하 (NICE) 724점 이하 또는 (KCB) 655점 이하 ※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과거의 등급 단계에서 점수로 변경이 되면 신용카드 발급의 경우 과거 6등급 이상이 가능했다면  2021년 부터는 NICE 680점 이상 KCB 576점 이상이면 발급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새로 바뀐 신용점수제를 아직 모르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앗 자세히 간편하게 알아보실 수 있게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생활속에서 착한 소비습관을 더불어 신용점수를 올리도록 한다면 추후에 생각지도 못한 혜택을 받게 될 수도 있으니 꼭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